국회

[뉴스앤이슈] 문 대통령, 5번째 국회 시정연설...野, '주호영 몸수색' 고성 항의 / YT…

페이지 정보

작성자 YTN news 작성일20-10-27 00:00 조회0회 댓글0건

본문



■ 진행 : 김정아 앵커
■ 출연 : 민병두 전 더불어민주당 의원, 김용태 전 국민의힘 의원

* 아래 텍스트는 실제 방송 내용과 차이가 있을 수 있으니 보다 정확한 내용은 방송으로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앵커]
위기에 강한 나라. 문 대통령, 오늘 국회 시정연설에서 K방역을 위해 힘써준 의료진과 국민에게 감사를 전하며 코로나19로 직격탄을 맞은경제 메시지에 특히 힘을 실었습니다.

경제를 모두 40번 넘게 언급하며 강조했는데요.555조 8천억 원 규모 내년도 예산안에 담긴집권 후반기 국정 운영 방안에 대해 구체적으로 설명하고 국회 협조를 구했습니다.

여당은 박수와 환호로 호응하는 반면야당은 문 대통령이 국회 본관에 들어올 때까지 특검을 촉구하는 구호를 외치며항의하기도 했습니다.

이분들은 어떻게 보셨을까요. 민병두 전 더불어민주당 의원 그리고 김용태 전 국민의힘 의원 두 분과 이야기 나눠보겠습니다.

취임 후 다섯 번째 국회 시정연설이 있었는데요. 오늘 내용 하나씩 보겠습니다. 문재인 대통령, 오늘 시정연설 첫 일성은 역시 K방역과 국민에 대한 감사였습니다.

위기에 강한 나라를 강조하면서 우리 경제에 대한 자신감을 드러내기도 했는데 이 내용 먼저 듣고 오시겠습니다.

[문재인 / 대통령 : 대한민국은 그런 가운데서도, ‘위기에 강한 나라’임을 전 세계에 증명해 보이고 있습니다. 한국은 가장 빠르게 경제를 회복하고 있는 나라로 평가받고 있습니다. OECD 국가 중에서 경제성장률이 가장 높은 나라로 전망되고 있고, 국제 신용평가기관들도  한국의 신용등급을 한결같이 안정적으로 전망하며, 우리 경제에 대한 높은 신뢰를 보내고 있습니다. 내년부터 우리 경제를 정상적인 성장궤도로 올려놓기 위해 본격적인 경제활력 조치를 가동할 때입니다. 정부는 ‘한국판 뉴딜’을 더욱 강력히 추진하는 등 위기극복과 함께, 미래를 선도하기 위한 노력에 박차를 가하겠습니다.]

[앵커]
경제 관련 이야기를 강조했는데 위기에 강한 나라, 이 부분이 핵심이었던 것 같아요. 전반적으로 어떻게 들으셨습니까?

[민병두]
핵심은 잘 짚었다고 생각합니다. 국민이 가야 할 목표들을 정확히 제시했다고 생각해요. 지난해 시정연설은 아무도 흔들 수 없는 나라가 주제였습니다.

그 당시에는 일본이 무역규제를 통해서 전체적인 자본체인, 국제적인 체인을 단절시켜서 한국 경제를 고사시키려고 했는데 결과적으로 1년이 지나면서 우리 경제가 승리한 것으로 확인되지 않았습니까?

지금 대통령이 위기에 강한 나라라고 하는 것으로 지표는 OECD 국가 경제성장률 합산, 올해, 내년 합산율 1위로 예상된다 하는 통계를 인용했고요.

또 국제신용평가기관 얘기도 했습니다마는 그 사이에 긍정적인 지표들이 몇 가지가 있었죠. 스위스 국제경영대학원에서 한국의 디지털 경쟁력이 세계 8위로 처음으로 10위 안에 진입했고요.

또 SPI가 살기 좋은 나라, 우리나라가 6단계 상승해서 17위까지 됐습니다.

우리나라 과거에는 삶의 질이나 행복지수에 있어서는 다른 나라에 비해서 밀려 있었는데 이번에 코로나 위기에 잘 대응하면서 한국이 살기 좋은 나라라고 하는 국제적인 평가가 있었던 것이죠.

이런 종합적인 것들을 잘 묶어서 우리가 위기를 극복할 수가 있고 또 위기에 강한 DNA가 있다 그래서 국민들이 힘을 합쳐야 한다는 자신감을 제시한 것 같고. 이걸 통해서 이번에 하나는 새로운 경제를 제시한 것이죠.

그린뉴딜 또 한편은 디지털 뉴딜. 이것은 미래로 가기 위한 혁신성장에 관한 얘기고 또 한편에서는 재난자본주의. 이런 재난을 거... (중략)

▶ 기사 원문 : https://www.ytn.co.kr/_ln/0101_202010281300328464
▶ 제보 안내 : http://goo.gl/gEvsAL, 모바일앱, social@ytn.co.kr, #2424

▣ YTN 유튜브 채널 구독 : http://goo.gl/Ytb5SZ

ⓒ YTN \u0026 YTN plus 무단 전재 및 재배포금지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Total 3,205건 1 페이지
게시물 검색
Copyright © www.cnu.daejeon.kr. All rights reserved.  Contact : help@oxmail.xyz